RecentChanges
  FrontPage
TitleIndex  |  RecentChanges
 

Extream Jangnan


XJ , ExtreamJangnan 은 단순성(simplicity), 소통(communication), 피드백(feedback), 용기(courage)의 네가지 가치 추구를 통해 재미를 극단적인 경지로까지 추구하는 실천적인 장난 방법론이다.

단순성


장난은 단순해야 한다. 장난을 치고 있는 사람은 자신이 어떤 장난을 치고 있는지 항상 인지할 수 있어야 하고, 장난을 받아들이는 사람도 그 장난을 즉각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 간혹, 무덤에 들어가서야 이해를 하고 웃는다는 심오한 장난도 있지만, 심오한 장난을 추구하기 위해서 현재의 재미를 버리는 짓은 하지 않는다.

소통


장난은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니다. 인간과 인간의 소통, 인간과 자연의 소통속에 이루어지는 것이 장난이며, 이런 소통을 통해 재미배가 시킬 수 있다.

피드백


완벽한 장난이란 없다. 한가지 상황에서 완벽한 장난을 창조했다고 하더라도, 여러가지 상황에서는 불완전한 것이 되고 만다. 항상 피드백을 주시하라. 항상 장난을 고쳐나가라. 그리고, 점점 더 완벽해져가는 장난을 보라.

용기


용기 없이는 장난 뿐만 아니라 아무것도 배울 수 없는 법이다. 자전거 타기를 생각해 보자. 자전거는 속력을 내면 낼 수록 타기 쉬워진다. 처음 속력낼 용기가 없으면, 언제까지나 자전거를 탈 수 가 없다. 흔히 비유하는 수영도 마찬가지다. 물속에 뛰어들 용기가 없이는 수영을 배울 수 없다. 용기를 가지고 뛰어들어라!

그외의 방법론들




Powered by MoniWiki
xhtml1 | css2 |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