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Changes
  FrontPage
TitleIndex  |  RecentChanges
 

진지


진지한장난분류를 보고나서, 진지라는 말이 가진 뜻을 짚어보지 않으면 장난치세에 독이 되리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에 진지한장난분류에 쓰인 진지라는 말이 어떤 뜻을 가지고 있는지 따져봅시다.

진지는 진지다

진ː지 남을 높여, 그가 먹는(또는, 먹을) ‘밥'을 이르는 말. ¶ 아버지, ∼ 잡수세요.

이 장난은 너에게 밥만큼 피가 되고 살이 된다는 뜻.

밥중독이 될지도 모르므로 무서운 말.

진지는 眞知다
이 장난은 너에게 참된 지식을 가져다 준다.

진지는 眞摯다

진지-하다 (어떤 일을 하는 태도가) 장난스럽게 하거나 허투루 하는 데가 없이 성실하고 열심히 하는 상태에 있다.
¶ 진지한 표정〔태도〕 / 우리는 사후 대책에 대해 머리를 맞대고 진지하게 논의했다.

만약 이와 같은 뜻이라면 이는 장난위키 정신에 위배됩니다. 오늘도 반복되는 후사에 힘겨워도 꿋꿋이 버티며 수행장난학을 하는 수 많은 장난가에게 돌을 던지는 분류가 되지 않을까요?

진지는 眞智다
진지 (眞智) 진리를 깨달은 데에서 생기는 지혜.

진지는 陳紙

진지한장난 (陳紙 한장 蘭) 중국 전국시대 진나라의 특산품으로 진지(陳紙)라 불리던 녹색 종이와, 진묵(陳墨)이라 불리던 하얀색 먹이 유명했다고 전해진다. 진지는 제조법이 발견된 지 200년이 되지 않아, 오래 보관할 수 없다는 약점이 발견되어 그 제조가 금지되었다. 그 형태는 없어졌지만, 여러 왕실에 널리 퍼졌던 진지의 명성은 남아, 후대에도 폭이 넓고, 윤택이 없으나 우아한 식물의 잎을 비유하는 어구로서 여러 문필가의 사랑을 받았다. 진지한장난은 보통 난과는 달리 넓고 반듯한 잎이 오직 하나 달려있는 난을 칭하며, 이 이름 역시 두보(杜甫)의 유명한 벌거숭이개(狗裸)에서 유래한다. 중국어로는 원문에서 나온대로 陳紙一葉蘭으로 불리고 있으나, 한국어에서는 진지한장난이라 부르고 있다.




Powered by MoniWiki
xhtml1 | css2 |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