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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난가란


장난가란

"장난가는 단지 장난가 다운 장난가 이기만 해서는,
결코 훌륭한 장난가가 될수 없다."

이게 무슨 말일까? 말이 되는 소린가..
우리는 위문장을 증명하기에 앞서 일단 용어의 정의부터 내려야 한다.
도대체 훌륭한 장난가란 어떤 장난가인가
일단 훌륭한 장난을 많이 하는 사람이 훌륭한 장난가라고 가정해보자.
훌륭한 장난.. 우리의 가정이 성립하려면 장난에는 훌륭한 장난이 있어야 한다.
훌륭하다의 뜻은 일반적으로 '칭찬할 만하거나 우러러볼 만하다' 이다.
장난가들의 눈에야 칭찬할만하고 우러러볼 만한 멋진 장난들이 수도 없이
많이 있겠지만 장난을 경시하는 일반인들의 눈에까지 칭찬할 만하거나
우러러볼 만한 장난은 퍽이나 드물다고 말할수 밖에 없다.
하지만 장난을 경시하는 일반인들의 눈에도 멋진장난이 존재한다는 것을 보면
분명히 훌륭한 장난이란 드물긴 하지만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런 훌륭한 장난이 어떤 것인지는 구지 언급하지 않겠지만
일단 여기에서 우리의 가설은 가정이 아닌 실재임이 판별 되었다.
우리는 훌륭한 장난에 무었이 있었는지 각자 찾아내어 나름대로 기준으로
삼을 필요가 있다.

한때 악질 장난꾼들이 위의 명제에 반론을 들어 장난계에 혼란을 일으키는
필화 사건이 있었다. 이른바 '장난 계급투쟁론'이라는 문서이다.
아래의 요약한 내용을 살펴 보자.

"....전략.....하지만 위의 명제에는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
불순한 의도인지 의도적인 계획인지는 모르지만 위의 명제는 장난가들을 계급으로
분리하고 계급에 따른 차별성을 두어 기득권을 가지고 있는 장난학계의 원로들이
자신들의 이익을 고수하려고 하는 반동적 사상이 내포되어 있는 것이다.
거기다가 위의 문장을 음미하고 있노라면 마치 훌륭한 장난가가 되기 위해
장난을 행해야 한다는 식의 뉘앙스를 풍기기 까지 한다.
도대체 장난계에 '훌륭한 장난가'가 굳이 필요한 이유가 무엇이란 말인가?
서양 장난학계의 거성 움베르토에코선생의 작품에 등장하는
[스와미 브라샤무탄다(1818년 보라보라에서 출생 1919년 바덴바덴에서 사망)는
동어반복 학파의 창시자이다. 그는 존재는 존재이고, 삶은 삶이고, 사랑은
사랑이고
좋은것은 좋은것이고....] 뭐 대충 이런 논리를 편 학자이다.
그의 학설을 따르자면 '장난은 장난이고, 장난도 장난이다' 이것은 천고불변의
진리가 된다. 이 학파의 논리를 따르면 우리가 위에서 논의한 명제
"장난가는 단지 장난가다운 장난가이기만 해서는 결코 훌륭한 장난가가 될수
없다"
라는 명제가 좀 바뀌게 된다.
"장난가는 장난가이고 장난가다운 장난가는 장난가다운 장난가이고 훌륭한
장난가는 훌륭한
장난가이다." 이것은 명백한 도전이다.
장난에는 계급이 필요 없다. 아니 계급이 존재 해서는 안된다.
"장난가는 장난가일뿐이다."....후략..."

위의 문서를 읽고 고개를 끄덕이는 초보장난가들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위의 문서는 우리 장난학계의 발전을 시기하고 탄압하려는 음모를 꾸미는
사악한 말성꾼들과 장난을 싫어하는 편협한 사고방식의 일반인들이 교묘하게
장난가들을 현혹시키기 위해 만들어낸 엉터리 논리이다.
다시말해서 장난의 수준을 떨어트려 장난학계를 자멸시키기 위해 조작된
문서인것이다.
[장난가, 장난가다운 장난가, 훌륭한 장난가]이런 구분이 어찌 계급이란 말인가.
계급사회에는 착취와 억압이 분명히 존재한다. 그러나 훌륭한 장난가로 존경받는
장난가들이 장난가들을 억압하고 착취하여 이익을 얻고 있다는 말이나 증거를
접해 본적이 있는가?(이런 반론을 제시하는 것 자체가 짜증나는 일이다.)
사악한 말썽꾼들이 말꼬리를 잡고 늘어지는 부분이 신분상승의 욕구 부분이다.
그들은 훌륭한 장난가가 되기 위한 장난가들의 진지한 연구자세를
신분상승을 노리는 기회주의자들의 수작이라고 매도하는 것이다.
만약에 훌륭한 장난가가 되어서 경제적이나 사회적으로 얻게 되는 이익이 있다면
그들의 언어 도단적 주장에 수긍을 해줄수 있겠지만 이 사회는 장난가를 멸시하고
억압하는 풍토가 팽배해 있는 곳이다(이것이야 말로 우리 장난가들이 해결해야할
숙제이다).
기득권자들에 의해 억울한 피해를 받고 있는 우리 장난가들은 더이상
이 짜증나는 논쟁은 피하도록 하자.
그들의 주장대로 표현 하자면 '똥은 똥인것이다.'

이번에는 말썽꾼들의 억지주장을 모순어법 학파 논리로 뒤집어 본다.
모순어법학파의 특징은 나는 남이다, 존재는 무이다,
정신은 물질이다, 거지는 부자다.
뭐 이런 주장을 하는 학파이다. 그들의 주장을 따르면
장난은 진지함이다, 진지한것은 장난이다. 이런식의 논리가 성립한다.
또한 우리가 논하고 있는 위의 명제는 모순어법 학파의 주장에 따르면
아래와 같이 바뀌게 된다.
"장난가는 장난가가 아니며, 장난가다운 장난가도 장난가 다운 장난가가
아니게되며,
훌륭한 장난가도 역시 훌륭한 장난가가 아닌것이다."
위의 명제를 좀 짧게 구성하면 "장난가는 안 훌륭한 장난가이다."
뒤집으면 "훌륭하지 못한 장난가는 장난가이다."
결론적으로 장난가에는 계급이 없고 훌륭하건 평범하건 장난가는 장난가라는
말이다.
보라 이 훌륭한 논리를 여기 어디에 계급이 있고 투쟁이 끼어들 틈이 있는가.
말장난은 장난이다. 교묘한 말장난 또한 장난일수 밖에 없다.
하지만 교묘한 말장난을 이용하여 사기를 치는 것은 장난이 될수 없다.
말썽꾼들의 억지 장난계급투쟁론은 사기이다.
사기와 장난의 차이는 분명히 다른것이다.
사기와 장난의 차이점을 굳이 언급할필요까지는 없지만
사기는 자신의 이익과 목적을 위하여 교묘한 속임수를 쓰는 것이고
장난은 본능에 의한 영혼의 비상 즉 득도와 대오각성에 이르는
인간 본연의 의지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우리 장난가들은 말장난, 글장난에 놀아나야하고
또한 즐길줄도 알아야한다. 혼란스러워 하지만 않으면 되는 것이다.
위에서 구구절절 주절주절 열거된 헛소리들을 보고 '도대체 뭔소리여?'
하는 의문을 가지기 보다는 '글장난이군' 하고 고개를 주억거리며 지나가면 된다.
그냥 흘려 들으란 말이다.

본론으로 돌아가자
"장난가는 단지 장난가다운 장난가이기만 해서는, 결코 훌륭한 장난가가 될수
없다."
이 명제가 의미하는 바는 명백하다. 궁극의 학문이라 알려져 있는 장난학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사람들을 우리는 장난가라고 부른다. 위의 명제는 장난학에만
집중하고 매달리는 장난가들에 대한 일종의 경고이다.
장난을 잘쳐서 타인들과 자신을 즐겁게 한다면 좋은 장난가임이 분명하다
하지만 모름지기 궁극의 학문 장난학을 연구하는 장난가라면 즐거움에 감동을
추가하여
후세에 길이 남을 휼륭한 장난가가 되도록 노력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에..그만 써야지.
끝.

그동안 틈틈히 작성해온 문서입이다.
발표를 미루다가 감성지수가 높은날 수정한김에 장난학회에 보고하는
바입니다.
장난학 연구는 계속 진행되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by a9i9 - 2002-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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