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Changes
  FrontPage
TitleIndex  |  RecentChanges
 

오감도시제3호에대한연구


PuzzletChung


원시는 다음과 같다. 본 시중의 상등관계를 통해 한낮의 장난을 하기로 한다

詩第三號

하는사람은즉하지아니하던사람이고또하는사람은하지아니하는사람이었기도하니까하는사람이하는구경을하고싶거든하지아니하던사람이하는것을구경하든지하지아니하는사람이하는구경을하든지하지아니하던사람이나하지아니하는사람이하지아니하는것을구경하든지하였으면그만이다.


시 중의 등장인물

사람1. 하는사람
사람2. 하지아니하던사람
사람3. 하지아니하는사람
사람4. 하는구경을하는사람
사람5. 하는것을구경하는사람
사람6. 하지아니하는것을구경하는사람

다시 고쳐보면,

사람1은사람2이고또사람1은사람2이었기도하니까사람1이사람4하고싶거든사람2가사람5하든지사람3이사람4하든지사람2이나사람3이사람6하든지하였으면그만이다.




ruterino


원시는 다음과 같다. 본 시중에 등장하는 관계들을 통해 한낮의 장난을 하기로 한다

詩第三號

하는사람은즉하지아니하던사람이고또하는사람은하지아니하는사람이었기도하니까하는사람이하는구경을하고싶거든하지아니하던사람이하는것을구경하든지하지아니하는사람이하는구경을하든지하지아니하던사람이나하지아니하는사람이하지아니하는것을구경하든지하였으면그만이다.


!. 시의 등장인물


ㅁ : 싸움하는사람
ㅠ : 싸움하지아니하던사람
ㅊ : 싸움하지아니하는사람

그리고 미지의 인물은 두 명이 있다.

ㅇ : 싸움하는구경을하는사람
ㄷ : 싸움하지아니하는것을구경하는사람

@. 화자의 태도


화자는 '싸움하는사람'이, '싸움하는구경을하는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가에 대하여 말하고있다.

특히 시 말에 등장하는 '하든지하였으면그만이다.'은 화자가 자신의 발언을 장난으로 취급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 시에서의 관계에 대한 탐구


ㅁ, ㅠ, ㅊ은 모두 동일 인물이다. 특히 뮤는 동일 시간에 존재하고 있으며 ㅊ은 뮤의 과거형이다.

그러나 뮻이 ㅇ, ㄷ 과 동일인물인가 하는 것은 생각해봐야할 문제다.

엉덩이는 사실 화자의 발언 속에서만 등장하는 인물이기 때문이다.

물론 이런식으로 말하면 뮤턴츠도 엉덩이도 모두 화자의 발언 속에서만 등장하지 않느냐는 반박이 있을 수도 있다.

그건 맞다. 그렇지만 여기서는 그것을 배제하기로 한다.

화자는 뮤턴츠의 동일성을 제시하며 문이 암에 걸리기 위해서는

(!번) 융이 암에 걸리든지 (@번) 춤이 암에 걸리던지 (#번)윷이 돌이 되면 된다고 말하고 있다.

저는 여기서 !과 @는 납득할 수 있었다, 뮤턴츠가 동일인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는 도저히 납득할 수 없었다. 화자는 돌과 암에 무슨 관계가 있다고 생각한 것일까?

그래서 저는 일단 웹상에서 나타나는 암과 돌의 관계를 알아 보고자했다. 도구는 구글을 사용했다.

'암 돌'을 검색어로 지정했다. 0.39초만에 19100개의 검색결과가 나왔다. 저는 이것을 어떻게 정리해야 되나 생각하여 정신이 아득했다.

다행히 게으르신의 가호로 110 만을 조사하였다. 정리한 것은 Upload:dkaehf.txt

조사 결과를 보면

! 돌 암 巖
@ 성서에 나오는 돌과 암 (이것은 한국어 동사의 어간도 포함한다.)
# 암(癌)이 돌처럼 만져진다는 것
$ 돌이 암(癌)에 대해서 말했다는 것
% 암(arm)을 돌리는 것
^ 암(癌)에 걸린 사람이 대체요법을 통해 기운이 돌아 왔다는 것
& 명승지로서 무슨무슨 암자라든지 어떤어떤 바위를 찾아가는데 어디어디를 돌면 된다는 것
* 포켓몬의 속성으로서의 돌과 포켓몬의 성별로서의 암
( 헤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과 암으로 일찍 세상을 떠난 부모 형제의 명복을 빈 이동키
) 월간 양돈에서 유기용제를 다루는 사람은 신경 계통의 질병, 암과 돌을 다룬다는 것

전혀 관계를 알 수 없었다

그래서 저는 이상의 시중에서 1936년 10월 이전의 시에서 돌을 찾아 보았다. 8개 있었다.
그런데 특이한 점을 발견했다 이 8개의 시중에서 암이라는 단어는 하나도 나오지 않았다는 것이다.

아아아 나는 알았다. 다시 위로 올라가보자 구분@ 화자의 태도를 참조하라.

그의 발언은 장난이었다.


오감도도보지마시오



Powered by MoniWiki
xhtml1 | css2 |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