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Changes
  FrontPage
TitleIndex  |  RecentChanges
 

광화문풍경2003-06-13


오랜만에 광화문을 찾았다.

아니 시청이다.. 6시쯤 시청역에서 나와서 서성대고 있었다. 사람들이 이미 모여 있는데, 계속해서 모여들었지만, 생각만큼 사람들이 모이지 않았다. 밤이 되어 촛불을 켜고, 촛불을 흔들어 되니 엄청 멋있었다.
그러다가 미대사관으로 행진을 하는데, 전경버스로 막아서 갈수가 없었다.
비켜라, 비켜라 하면서, 시위대들은 전경차바퀴를 빵구내고, 전경버스 뒷문을 뜯어 버렸다. 전경버스가 날림으로 만들어 졌는지 이제 알았다.

이 쪽으로는 도저히 갈수가 없어서 종로 쪽으로 방향을 틀었지만, 이미 종로쪽도 막았다. 아니 이미 소규모의 시위대가 진을 치고 있었다. 두군데서 있었던것 같았다.

이곳에서 풍물패들이 꽹과리, 징, 장구, 북을 치며 신나게 놀고 있었다.

이렇게 종각과 교보문고 앞 도로가 시위대들로 꽉차 있었다.

그러다 한참 있으니, 어디서간 또한무리의 몇천명의 시위대들이 교보문고 앞으로 집합을 했다. 아마도 동시에 3곳에서 집회가 있었던것 같다.

주한미군철수 시위는 머리를 많이 굴려야 할것 같다. 무엇보다도 사람들을 선동해서 끌어 낼수 있었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객관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수궁을 할수 있는 논리적인 이유와, 더불어 놀곳이 없는 대한민국 사람들이 신나게 놀수 있는 문화의 장을 만들면서 시위를 하면 좀더 많은 사람들을 시청과 광화문으로 끌어 낼수 있을것이다.

또한 무조건 미대사관으로 갈 필요는 없고, 길이 뚫려 있는 곳으로 행진 하면서 시위및 놀기를 함께 하면 좋을것 같다..



Powered by MoniWiki
xhtml1 | css2 |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