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Changes
  FrontPage
TitleIndex  |  RecentChanges
 

겨울산행


장난가를 위한 겨울 산행 가이드 북, 월동준비를 하지 못한 장난가를 위한 겨울철 산행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1. 대상지 선정


겨울철 산행은 대단히 위험합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자주 다니시는 산을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가시는 곳은 꼭 경험자(겨울산)와 함께 가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절대 혼자 처음 가는 산을 선택하지 마십시오.(자살은 집에서도 쉽게 할수있습니다.)
산에가서 염장가들을 만나지 않으려면 가능하면 험하고 일반인의 접근이 힘든 곳을 선택해야 합니다. 겨울 설악산 강력 추천( 마등령->곰골->수렴동 코스 강력추천)

2. 계획


대상지가 선택되었으면 계획을 세웁니다.

1)이동수단 및 접근로에 대한 계획을 세웁니다.( 예: 터미널(07:00분 속초행)->속초(14:30 시내버스) -> 소공원(15:00)
가능하면 대중교통을 이용합니다. 자가용을 가지고 산행을 가는 것은 바보 짓입니다. 올라간 곳으로 또 내려와야 하고 집에 올때 힘들고.
2)운행계획을 세웁니다.(예:소공원 (07:00)출발 -> 귀면암(09:00) -> 양폭산장(11:00) -> 희운각(13:00) -> 소청 (15:00)-중청산장(15:30) )
유경험자와 가더라도 시간 계획은 충분히 여유를 두고 잡아야 합니다. 산중턱에서 퍼지면 답이 안 나옵니다.
3)식량계획을 세웁니다.
주식 : 등따시고 배부르게 먹을 수 있는 것으로
간식 : 열량 높고, 먹기 쉽고, 오물이 작게 나오는 것
비상식량 : 설악산 대청봉의 경우 백원 짜리 라면이 천원 합니다. 만약 그런곳에 갇히게 되었을때 먹을 용도로 준비합니다.
4)일기예보를 듣습니다.산에서는 날씨가 급변합니다. 날씨가 조금이라도 안 좋으면 취소하십시오.ㅜ.ㅜ

3. 준비


기본장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1.모자 : 머리전체를 가려야 합니다. 체내의 거의 모든 열은 머리를 통해 나간다는걸 명심하십시오.
2.귀마게,장갑 : 장갑은 2개이상 모자는 따뜻한걸로.. 2배 커진 귀, 퍼렇게 죽은 손가락.도봤습니다. ㅡ.ㅡ;
3.방풍의(상,하) : 가장 기본 장비입니다. 산에서는 바람이 많이 붑니다. 바람에 의해 체온이 급격히 떨어집니다. 꼭 준비하십시오.
4.겨울용등산화: 가죽으로 된 제품도 있고 플라스틱으로 된 것도 있습니다. 가격은 .....ㅜ.ㅜ
5.양말 : 잘 마른 겨울용 양말 4켤레 정도는 준비해야 합니다.
6.스페츠 : 발목에 차는 눈침투방지용 천쪼가리입니다. 스페츠 찢어지면 발까락 각오해야 합니다.
7.침낭 및 침낭카바 : 고어텍스에 오리털이라면 금상첨화지요..
8.메트리스 : 등산용 메트리스. 은박아님. 두꺼울수록 좋습니다. 한번 잊어버려서 죽을뻔했습니다.ㅜ.ㅜ
9.렌턴 : 꼭 준비하십시오. 운행은 오후 4시에 끝내야 합니다. 시간이 그 이상 넘어가면 위험합니다.
  1. 아이젠 : 4발 6발, 32발 아이젠 오천원부터 20만원까지 다양합니다. :-P
    11.내복 : 없다면 어머니의 빨간레이스 내복이라도 입어야 합니다.
  2. 얇은 옷을 여러벌 입는 것이 좋습니다. 오리털 잠바는 스키장에나 가서 입읍시다.
  3. 겨울산은 눈이 많기 때문에 눈이 몹시 부십니다. 선글라스 준비합시다.

식량과 연료는 넉넉히 준비합니다.(예상소모량보다 많이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동계용인지 아닌지 확인합니다.(개스의 경우), 또 등반전에 철저히 확인합니다.
막상가서 고장나거나 없으면 우울해집니다.

그 밖의 취사기구 및 텐트
취사기구중 설걷이 용품으로는 신문지만 준비해도 됩니다.
밥먹고 나서 눈으로 그릇 벅벅 씻고 신문지로 휙휙 닦아 주면 설걷이 끝.

4. 운행


겨울철 운행은 전적으로 날씨에 달려 있습니다. 이틀거리를 1주일에 간적도 있습니다. 특히 눈이 내리거나 바람이 많이 불면 신속한 판단을 해야 합니다. 절대 무리해서는 안됩니다. 온길이 얼마 안된다면 바로 내려가고 너무 많이 왔다 싶으면 서둘러야 합니다.
절대 무리한 운행을 하지 마십시오. 죽.습.니.다.

5. 하산


하산해서 술한잔 마시고 집으로 갑니다. 이때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일반인들에게 접근하지 마십시오. 보통사람의 경우냄새에 죽습니다.
하산하자 마자 시간적인 여유가 있다면 사우나에 들르는 것이 남을 배려하는 행동입니다.

6. 겨울산행 팁

산중구걸행위
식량이나 간식거리가 부족할 경우 오르막 산중턱 양지바른 곳에 널부러져 헥헥거리고 있으면 산행중이던 마음씨 좋은 산악인들이 초콜릿, 우황청심환, 귤, 초코파이, 사탕등을 주고 갑니다. 반드시 오르막길에서만 시도 해야 합니다. 배낭의 짐을 줄이려고 생각지 않게 많이 주는 사람들 많습니다. 최대한 불쌍하고 가련한 모습을 연출해서 춥고 배고프고 힘든 표정을 지어야 합니다.

공을 굴리거나 물구나무 서는 재주를 부리면 안 되나요? 울음소리를 내거나...
그러면 중국인이 와서 먹는 것을 걷어갑니다. - 림풀_수행
중국인들은... 네발달린것은 의자빼고 다 먹는다는데욤... 무섭다. - 뽀시락


더 자세한 것은 장난알피니즘의 지존이자 살아있는 신화. 巨星 a9i9님께 문의하십시오.




Powered by MoniWiki
xhtml1 | css2 |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