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자: 주식 회사가 결손의 보전이나 과대 자본의 시정 등을 목적으로 자본금의 액수를 줄이는 일 - abi
- 반대말은 증자
- 봐써?
우스운 어감을 가진 감자는 왜 우스운가? 메타익살학적 관점에서 고찰해 보았다.
우선 메타익살학에서 최근 각광받고 있는, 언어 익살형태론적 분석방법에 따르면, 감자 /gamja/는 익살음운을 포함하고 있지 않은 것은 물론이거니와, 익살음운조합또한 보이지 않는다. 즉, 감자를 구성하는 두 음절인 감과 자가 일반에게 아무런 익살기를 띄지 않은 채 일상어에 빈번히 사용되고 있다는 점1, 단어에 단순음운섞기조작(SSMO: Simple Syllable Mixing Operation)을 통해 만들어지는 자감이 어떠한 익살기도 띄지 않는다는 점2을 들어 알 수 있다.
---
1. 또한, 많은 익살음운은 깜, 뽕, ㅤㅌㅜㅀ의 예에서 보이듯이 경음화, 격음화, 복잡음화된 특징을 보이고 있다. 반면 감은 매우 평범한 형태를 띄고 있다.
2. 현재까지 학계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익살음운조합은 단순음운섞기조작을 통해 익살기를 93.5% 정도의 수준에서 보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G. Guraper, Metahumorogy, A Morphological Approach (Yelsew-Nosidda, 1998).